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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민원 서류서비스 '올스톱'…당장 복구 어려워

by kingcong 2023. 11.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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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행정전산망 '새올'과 민원서비스 '정부24' 중단…대규모 장애에 사회적 혼란"**

 

 

 

새로운 디지털 시대에 있어 행정전산망과 온라인 민원서비스는 공공기관과 국민 간 원활한 의사소통의 핵심입니다. 그러나 오늘 아침, 전국 지방자치단체 행정 전산망 '새올'에서 발생한 네트워크 장애로 대규모 장애가 발생하면서, 공무원과 국민 모두에게 혼란이 휩싸이고 있습니다.

 

 

 

 

 

 

 

'새올'은 공무원 전용 행정전산망으로, 사용자 인증 문제로 발생한 장애로 대다수의 지자체에서 민원서류 발급이 중단되거나 지연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정부의 핵심 서비스가 마비되면서 현장 공무원과 국민 모두에게 큰 불편함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정부의 민원서비스인 '정부24'도 서비스 중단으로 공공기관의 민원서류 발급이 사실상 올스톱된 상황입니다. 정부24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네트워크 장비 오류로 인해 서비스 중단을 결정했으며, 별도 조치가 있을 때까지 중단될 것으로 공지했습니다.

 

행안부의 관계자는 "장애 원인은 네트워크 장비로, 다른 장비로 교체해도 문제가 반복되고 있다"며 "복구가 어려워 공공기관 업무 시간 내에 정상화되기가 쉽지 않다"고 설명했습니다. 수십명의 공무원과 업체 직원이 복구 작업에 투입되었지만, 아직까지 시스템은 정상화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 장애로 인해 현장 공무원들은 물론, 시민들까지 업무 처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행정전산망과 민원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영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번 장애로 인해 나타난 사회적 혼란은 디지털화된 현대 사회에서 행정 시스템의 취약성에 대한 심각한 경고로 받아들여져야 할 것입니다.

 

1. **디지털 취약성 강조**: 이번 사건은 행정 전산망과 민원서비스의 중단으로 디지털 취약성에 대한 경고로 받아들여져야 합니다. 공공 서비스와 국민의 원활한 업무 처리를 담당하는 이러한 시스템은 보안과 안정성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이 사건은 디지털화된 현대 사회에서 이러한 부분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함을 재각인시키고 있습니다.

 

2. **행정 시스템 개선 필요**: 행정 시스템은 국가와 국민 간에 원활한 소통을 지원해야 합니다. 이번 장애는 그 연결고리에서 문제가 발생함을 보여줍니다. 정부는 행정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속한 복구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더 많은 투자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3. **디지털 보안 강화**: 이번 사건에서 보듯이 네트워크 장비 오류로 인한 장애는 디지털 보안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향후에는 보다 안전하고 견고한 디지털 인프라를 만들기 위해 보안에 대한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합니다.

 

 

4. **민원 서비스 다양화**: 이번 사건으로 보아 민원 서비스가 중단되면 국민들이 큰 불편을 겪게 됩니다. 따라서, 정부는 민원 서비스를 다양한 채널과 방식으로 제공하고, 디지털 서비스의 중단 시에 대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국민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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