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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직원이 알려주는 유튜브 알고리즘

by kingcong 2023. 11.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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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도움말에서는 Google Search and Discovery 팀 직원이 직접 알리는 YouTube 알고리즘의 개요를 제공합니다. 그런 다음 YouTube 검색, 추천 동영상, 홈 화면, 인기, 구독 탭, 알림 등 6가지 메뉴의 공식 알고리즘에 대해 설명합니다.

※참고: 거북이 미디어 전략 연구소장

 

 

YouTube 뉴스 채널을 운영하는 경우 YouTube 뉴스 채널 운영 전략에 대한 소식도 볼 수 있습니다.

YouTube 알고리즘의 기본 원리

YouTube 알고리즘의 3가지 영상추천 원리는 ▲개인 유저 시청 이력 ▲채널 영상 실적 ▲계절성 요인 등 외부 요인을 통해 개인별로 맞춤설정 추천하게 됩니다.

 

YouTube에서 권장하는 알고리즘 중 개인 시청 기록은 영향을 받기 어렵습니다. 단, 영상의 실적은 제작자의 능력에 의존합니다. 사용자에게 노출되는 이미지의 클릭률, 사용자의 평균 시청률, 선호도가 높을수록 더 많은 시청자에게 이미지를 추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외부 요인 중 내 채널과 유사한 동영상을 업로드한 다른 채널과의 경쟁 요인에 따라 동영상의 추천 노출수가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있습니다.

 

YouTube의 추천 알고리즘의 목표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동영상을 잘 찾아내고(Find), 더 보기(keep watching)하여 YouTube가 성장하는 것입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추천 알고리즘은 개별 동영상이 아닌 시청자를 기반으로 동영상을 검색합니다. YouTube의 추천 알고리즘은 시청자가 좋아하는 동영상을 다른 시청자에게 공개하는 수단일 뿐입니다.

 

 

 

YouTube의 3가지 추천 알고리즘과 4R

 

시청자 시청 기록

시청자의 과거 시청 동영상은 무엇입니까?==> 시청자가 시청할 수 있는 동영상 추가 게시

함께 시청한 동영상은 무엇입니까 ==> 시청자가 시청할 가능성이 높지만 노출되지 않은 동영상을 파악하여 노출

 

사용자가 특정 채널 및 주제에 대한 동영상을 얼마나 많이 시청했는지 파악하고 무엇을 더 추천할지 권장하지 않습니다. (예 : 홍길동 씨가 공부하고 음악을 감상하고 동시에 음악 페스티벌 동영상을 시청한다면 ==> 공부하고 듣기 쉬운 차분한 음악 믹스 or 실시간 스트림, 음악 페스티벌 영상을 추천하게 된다)

다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시청자의 관심분야가 변화한다. 시청자의 관심이 바뀌면서 시청 영상이 변할 수 있으므로 데이터와 트렌드를 계속 파악해야 한다.

 

채널 영상 실적(관심도×참가도×만족도)

동영상 클릭률: 채널의 사용자가 관심을 갖고 동영상 시청을 선택했는지 확인

평균 시청 기간/평균 시청률: 사용자가 시청을 시작한 후 계속 머물렀는지 확인

'좋아요'와 '싫어요', 사용자 설문조사: 사용자가 동영상을 즐겁게 시청했는지, 만족도 파악

 

외부 요인

채널 영상 테마에 대한 사용자의 관심도와 사용자 규모. 예) 축구 관심 인구는 글로벌 35억 명, 골프는 4.5억 명

채널별 경쟁: 내 채널의 실적이 우수한 동영상이지만 다른 채널의 동영상 실적이 높으면 조회수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계절성 요인: 학생 휴가, 코로나, 대통령 선거 등 계절성 문제에 따른 교통 변동

 

이미지 노출에 영향을 미치는 4R(Responsibilities)

Raise와 Reduce는 제작 영상의 노출에 영향을 미칩니다.

Raise(우선순위): 주요 방송국 등 공신력 있는 채널의 콘텐츠에 우선순위. 속보와 뉴스 섹션이 홈 및 검색 피드에 공개

Reduce(방지): 정책 위반이 발생할 수 있는 콘텐츠의 확산 방지

Remove(삭제): 커뮤니티 가이드라인 위반 콘텐츠 삭제

Reward(보상): 수익 창출 기준을 충족하는 콘텐츠에 보상 제공

 

 

YouTube 검색, 홈 및 추천 이미지 알고리즘 정리

데이터가 중요한 역할

각 동영상의 제목, 미리보기 이미지, 설명을 보고 다른 사용자가 동영상을 즐기는지 확인

동영상을 얼마나 시청했는지, 좋아하거나 싫어하는지, 댓글 작성자 수를 파악

각 사용자가 과거에 어떤 동영상을 시청하지 않았는지, 시청 시간이 얼마인지 확인

 

 

1. YouTube 검색

검색 결과 노출 알고리즘

사용자가 입력한 콘텐츠에 따라 가장 관련성이 높은 동영상과 채널을 게시합니다.

검색 결과는 단순히 조회수뿐만 아니라 제목, 설명, 동영상의 길이 등에 따라 검색어에 적합한 정도를 파악하여 순위

동영상을 검색에 게시하는 방법

제목과 설명과 관련이 있는 검색어 사용

문장 형식으로 검색 키워드를 고려한 동영상 정보를 충분히 담은 상세한 설명문의 작성이 필요

검색 클릭률을 높이기 위해 설명의 첫 번째 행에 시청자의 관심 정보 추가

인기 동영상이나 계절성 테마를 공략한다

다국어 검색을 게시하기 위해 다국어 자막 제목과 설명 추가

어뷰징으로 사용자를 속이지 마십시오. 동영상 시작 시점을 중단하면 장기적으로 동영상 실적이 악화될 수 있음

메타데이터 중 타임스탬프의 사용을 검토한다(만족도 조사 결과, 사용자의 52.9%는 타임스탬프를 알고 있으며, 그 중 90%는 이용해 보았지만, 그 중 유용하다는 의견이 90%).

 

 

2. 홈 화면(Home Screen)

홈 화면은?

YouTube 앱을 열거나 웹사이트의 처음 표시되는 화면에서 사용자는 구독 탭이 아닌 홈 내 구독 동영상을 많이

각 사용자에게 가장 관련성이 높은 맞춤 동영상이 제공됩니다.

구독한 채널의 새 동영상, 비슷한 관심사가 시청한 동영상 등이 포함됩니다.

홈 화면에 표시되는 동영상 선정 기준 2개

Performance(성능): 사용자 참여 + 유사 사용자의 동영상 만족도

Personalization(개인화): 사용자의 시청 기록 및 검색 기록을 기반으로 맞춤설정을 고려합니다. 사용자가 특정 채널과 주제를 얼마나 자주 찾고 있는지 YouTube에서 각 동영상을 사용자에게 몇 번 게시했는지 고려해 보세요.

내 동영상을 홈 화면에 게시하는 세 가지 방법

지속적인 콘텐츠 업로드

사용자 참여

효과적인 방법은 계속 사용

 

 

3. 추천 동영상(suggested video)

추천 동영상 알고리즘

지금까지 시청 한 관련 주제의 동영상과 과거 시청 기록을 토대로 추천되는 동영상

데스크톱은 표시 페이지의 오른쪽에 있으며 모바일 앱은 시청중인 동영상 아래에 있으며 자동 재생을 선택하면 다음 동영상에서 재생됩니다.

YouTube 알고리즘: 데스크톱 YouTube 추천 동영상 샘플

YouTube 알고리즘: 데스크톱 YouTube 추천 동영상 샘플

 

추천 동영상에 포함하는 방법?

동영상 시리즈 개발

엔딩은 짧고 매력적으로 정리하고 추가 시청을 촉진하는 강력한 클릭 유도 문구 (CTA : Call To Action) 사용

재생목록, 링크, 카드, 마지막 화면에서 다음 동영상 추천

제목과 썸네일 이미지 스타일의 통일,

 

 

4. 기타

YouTube 구독자 및 구독 탭

YouTube 구독자는 구독 탭이 아닌 YouTube 홈에서 구독 채널 동영상을 많이 봄

구독자는 자신의 동영상을 더 보려고 결정한 사용자이며 팬

구독 탭은 사용자가 구독하는 채널의 동영상을 모아서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사용자의 채널 등록 유도

사용자에게 직접 구독 요청

채널 분석으로 시청 시간을 조사하고 국가별, 지역별 최적의 공개 시간을 파악하는 것

인기 급상승(Trending)

YouTube 추천 동영상(Suggested Video) - 모바일

YouTube 추천 동영상(Suggested Video) – 모바일

YouTube의 인기 탭 급상승 노출 비밀은 사실상

사용자의 국가에서 인기를 모으는 새 동영상을 표시하는 목록

YouTube는 인기 동영상과 참신한 동영상을 함께 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인기 동영상 목록은 조회수 및 재생 가능 지역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합니다.

인기 상승 중 크리에이터와 아티스트도 인기 탭에 포함됩니다.

매주 전도 유망한 크리에이터와 아티스트를 하루 종일 소개

YouTube 알림

YouTube는 채널당 24시간 업로드/실시간 스트림당 알림을 3개로 제한했습니다(2021년 6월 30일 기준).

채널에 새 동영상이 게시되면 구독자에게 휴대기기 푸시 알림이나 이메일로 알림을 받지만 트래픽 보장은 없습니다.

업로드 초기에 알림을 통해 트래픽이 유입되지만 장기적으로 많은 양의 트래픽을 보장하지 않음

구독자에게 알림을 설정하고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YouTube 알고리즘 담당 팀원과의 Q&A(2021년 1월 인터뷰)

Q: 동영상 업데이트 빈도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YouTube 통계를 검토하고 실험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영상 업로드 빈도가 시청자당 평균 시청 횟수가 자주 증가하는 경우 시청자가 선호한다는 의미이므로 동영상을 더 자주 업로드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상을 자주 업데이트하는 경우 시청자당 평균 시청 횟수가 낮아지면 채널 내 영상이 서로 경쟁한다는 의미이므로 영상을 업데이트할 때 시간을 두는 것이 좋다.

 

Q: 수익 창출 동영상이 그렇지 않은 동영상보다 추천 가능성이 높습니까?

A: 그렇지 않습니다. 유튜브는 추천 영상이 수익 창출 영상인지는 구별할 수 없었고, 광고와 검색 시스템은 완전히 분리됐다. YouTube가 영상의 수익화 창출 기능을 끄고 테스트했지만 역시 영향은 없다. 그러나 수익 창출이 중단되는 동영상은 종종 인종 차별, 욕설로 인해 모든 광고주에게 적합하지 않으므로 수익 창출이 금지 될 수 있습니다. 시청자에게 추천하지 않습니다. 단, 채널의 모든 영상이 성인용 영상인 경우에는 해당 관심사를 가진 시청자에게 추천된다.

 

Q: 채널의 특정 키워드는 실적이 좋지만 다른 키워드를 사용해도 실적이 저조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A: 크리에이터가 다양한 관심사를 한 채널에서 운영할 때 이러한 질문이 나옵니다. 키워드가 아닌 시청자(audience)에 더 중점을 두고 봐야 한다.

 

예) 한국사 영상의 성과가 좋은 채널에 화학이라는 완전히 다른 주제의 영상을 올릴 경우 기존 가입자는 화학에 대한 관심이 적기 때문에 '화학'이라는 키워드의 영상 성과가 낮은 경우가 있다

경쟁력 있는 연구를 위해

 

1. YouTube 분석 내 시청자층에서 시청자 관심 카드(audience interest card : 나는 이 카드가 보이지 않는다)로 시청자가 관심을 가지는 영상의 타이틀과 썸네일을 파악해 알아보기

2. Google 트렌드의 키워드 비교를 통해 좀 더 경쟁력있는 키워드 찾기

3. Youtube에서 비슷한 동영상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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