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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주은 : 메가스터디교육의 창립자. 그에 대해 알아보자

by kingcong 2024. 11.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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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주은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교육 기업인으로, 메가스터디교육의 대표이사 회장으로 잘 알려져 있다. 1961년 3월 21일 경상남도 창원군에서 태어난 그는 밀양 손씨 가문 출신으로, 어린 시절부터 뛰어난 학업 성과를 거두며 성장했다. 그는 신방국민학교, 창덕중학교, 부산동성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서울대학교 인문대학에서 서양사학을 전공하며 학문적인 기반을 다졌다. 또한 한국외국어대학 영어과에 입학했지만 중퇴한 뒤, 군 복무를 마친 후 기업가로서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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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주은은 메가스터디교육의 창립과 함께 교육 분야에서 큰 성과를 거두며 명성을 쌓았다. 메가스터디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온라인 교육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며, 그를 교육계의 선도자로 만들어 주었다. 그의 경영 스타일은 혁신적이고 공격적이며, 교육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회적 기여를 위해 여러 재단과의 협력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노력했다. 메가스터디의 성장뿐만 아니라, 그는 윤민창의투자재단의 이사로도 활동하며, 다양한 기업 및 사회적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손주은은 가족과 함께 개인적인 삶도 소중히 여기며, 1986년 김정미와 결혼하여 두 자녀를 두었다. 그의 부모님은 각각 2017년과 2019년에 세상을 떠났으며, 손주은은 그들의 영향 아래에서 성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종교적으로는 개신교 신자로, 예장통합 교회에 소속되어 있다. 그의 리더십과 기업가정신은 대한민국 교육산업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앞으로도 교육과 사회적 기여를 위해 활발히 활동할 것으로 기대된다.

손주은: 대한민국 사교육의 아이콘, 메가스터디교육의 창업자 겸 대표이사 회장

 

손주은은 대한민국의 교육계에서 두드러진 인물로, 메가스터디교육의 창업자이자 대표이사 회장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1961년 경상남도 창원에서 태어난 그는, 일찍부터 학문에 대한 남다른 열정을 보였고, 학창 시절부터 뛰어난 성적을 기록했다. 서울대학교 서양사학과에 입학 후에는 한동안 방황하기도 했지만, 결국 사교육 시장에 발을 들이며 인생의 전환점을 맞았다. 손주은은 본인의 강의를 통해 기존의 교육 시스템에서 벗어나지 못한 많은 학생들에게 희망을 주었고, 특히 통합사회 강의를 통해 큰 인기를 얻었다. 이러한 성공은 그를 단순한 강사를 넘어, 교육계의 아이콘이자 혁신가로 자리매김하게 했다.

 

손주은의 교육 혁신은 인터넷 강의 플랫폼 메가스터디를 통해 이루어졌다. 2000년, 그는 당시 강남대일학원에서 활동하던 조진만 강사와 함께 메가스터디를 창업하며, 대한민국 사교육 시장에 인터넷 강의라는 혁신적인 개념을 도입했다. 메가스터디는 빠르게 성장하며, 수험생들이 강남의 1타 강사의 수업을 인터넷으로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로 인해 지역적인 교육 불균형을 해소하는 데 기여했으며, 대한민국의 교육 인프라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그러나 손주은은 그동안의 성취에 대해, 자신이 사교육 시장에 뛰어든 것을 후회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자신의 성공이 지나치게 상업주의적인 경향을 띠게 만들었고, 이로 인해 교육의 본질이 왜곡되었다는 자아비판을 했다.

 

그의 경영 스타일과 교육 철학은 여전히 많은 논란을 낳고 있다. 손주은은 강의 중 '공부는 유전자다'라는 발언으로 주목을 받기도 했다. 그는 공부를 잘하는 학생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은 학생도 있다는 현실적인 이야기를 강조했다. 그가 말하는 유전자는 단순한 지적 능력이 아니라, 공부에 대한 성향을 의미한다. 이는 학생들에게 자신이 공부에 적합한 성향을 지니고 있는지 성찰하게 하는 메시지였지만, 일부 학생들에겐 좌절감을 줄 수 있는 발언으로 비춰지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강의 스타일과 교육 철학은 여전히 많은 이들에게 영향력을 미치고 있으며, 메가스터디의 성공을 통해 대한민국 사교육 시장에서 큰 발자취를 남긴 인물임은 틀림없다.

 

손주은: 제자들과 강의 스타일

 

손주은은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수험생들 사이에서 매우 유명한 강사로 자리매김한 인물이다. 특히, 그의 과외와 강의는 많은 학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으며, 그가 지도한 제자들 중에는 수능에서 만점을 받은 오승은을 비롯해, 수능 차석자 이형철 서울대 의대 임상조교수와 같은 유명한 인물들이 있다. 그러나 손주은의 교육적 접근법과 강의 스타일은 그만큼 논란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제자들의 노력과 성취

 

손주은의 제자 중 많은 이들이 공부에 대한 남다른 열정을 보여주었다. 그 중 오승은은 최초의 수능 만점자로 이름을 올렸으며, 이형철은 수능 차석을 차지하며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에 진학했다. 손주은은 "고3 혁명"이라는 제목의 책을 통해, 공부는 열심히 했지만 성적이 크게 오르지 않았던 학생이 나중에 지방 국립대학에 진학하는 과정도 소개한다. 그의 제자들은 모두 눈에 띄는 변화를 이루어냈다. 예를 들어, 한 학생은 고등학교 시절 수능 준비 중에도 하루 17시간씩 공부했으며, 또 다른 학생은 공부 시간을 철저히 관리하기 위해 스톱워치를 사용했다.

 

이처럼 손주은은 제자들에게 스스로의 한계를 극복하고, 계획적인 공부 습관을 기르는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가 이야기한 독서실에서의 한 남학생의 사례는 그 당시 많은 학생들에게 공부에 대한 엄격한 자세를 전파했다. 그는 밤늦은 시간까지 독서실에 남아 학습을 계속하는 학생을 보고, "이 학생은 스스로의 한계를 넘어선다"고 평가했다.

손주은의 독특한 교육 철학

 

손주은은 자신의 강의에서 "고3 혁명"이라는 개념을 강조하며, 학생들에게 공부의 중요성을 강하게 일깨우려 했다. 그의 수업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학생들이 철저히 계획을 세우고 이를 이행하는 것이었다. 예를 들어, 어느 여학생은 하루 일과를 포스트잇에 적어 놓고 계획을 실천해 나갔으며, 아침에 교실에 들어선 또 다른 학생은 분단위로 계획을 세워 화장실 갈 시간까지 정해 놓았다. 이처럼 손주은의 제자들은 단순히 공부 시간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시간 관리와 목표 달성의 중요성에 대해 배웠다.

 

강의 스타일과 비판

 

손주은의 강의 스타일은 극단적인 호불호를 불러일으켰다. 그의 강의는 때로 거칠고, 직설적인 표현을 사용하며, 욕설이 빈번히 등장하기도 했다. 예를 들어, 수업 중 딴짓을 하거나 졸고 있는 학생에게는 폭언과 함께 분필을 던지는 등의 강경한 태도를 취했다. 이러한 행동은 그를 수험생들 사이에서는 독특한 매력을 가진 강사로, 동시에 일부 학생들에겐 불쾌감을 주는 존재로 만들었다. 특히 손주은은 "배우지 않으면 나쁜 길로 간다"는 식으로, 학생들에게 절박함을 심어주기 위해 강한 어조를 사용했다.

 

그는 역사 강의에서 일제 강점기의 정치 상황을 설명할 때도 욕설을 섞어 사용하여, '깡패', '사기꾼', '미친 개'와 같은 표현을 서슴없이 사용했다. 이러한 수업 방식은 일부 학생들에게는 귀에 쏙쏙 들어와 학습 효과를 높여준다고 평가되었지만, 또 다른 학생들에게는 불편하게 느껴지기도 했다. 또한 그는 메가스터디 소속 강사들에 대해서도 공개적으로 비판하며, 다른 강사들의 강의 스타일에 대해 비난을 아끼지 않았다.

논란과 비판

 

손주은은 그의 강의 스타일뿐만 아니라, 여러 논란의 중심에 서기도 했다. 특히 그는 강의 중 불성실한 태도와 늦은 출석 등으로 비판을 받았다. 시간표를 지키지 않거나 강의 시작 시간이 늦어지는 일이 빈번했으며, 수험생들에게는 그가 강의를 지키지 않는 모습이 실망을 안겨주었다. 또한 그는 자신의 수업을 홍보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조작하는 등의 부정적인 행태도 있었다는 비판을 받았다.

 

그 외에도 손주은은 최근 몇 년간 일부 논란이 되는 발언들로 사회적 논란을 일으켰다. 예를 들어, "여자들은 대학보다 애 낳는 게 중요하다"는 발언이나, "여자는 남자를 잘 만나야 한다"는 등의 발언은 여성을 폄하하는 것으로 해석되어 큰 비난을 받았다. 이러한 발언은 손주은의 강의 스타일과 맞물려 그를 지지하던 사람들뿐만 아니라, 그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는 이들까지 분열시켰다.

결론

 

손주은은 그의 독특한 강의 스타일과 철저한 시간 관리로 많은 제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긴 교육자였다. 그가 남긴 제자들의 학업 성취는 그의 교육 방식이 일부 학생들에게는 효과적이었다는 것을 시사한다. 하지만 동시에 그의 강의에서 나타난 과격한 언행과 비판적인 발언들은 그를 둘러싼 논란을 더욱 키웠다. 손주은의 교육 철학이 반드시 모든 이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아니며, 앞으로도 그에 대한 다양한 평가와 논란은 지속될 것이다.

 

손주은은 한국의 대표적인 교육 기업가이자 강사로, 그의 정치적 성향은 매우 특이하고 복잡하다. 그는 한석원 등과 함께 진보 성향 강사로 분류되며, 강의 중에서 정치적 발언을 자주 한다. 예를 들어, 국사 강의에서 그는 노무현 전 대통령을 '시대를 잘못 타고난 개혁가'로 언급하거나, 한국 근현대사 강의에서는 군사정권을 강하게 비판하는 발언을 한 바 있다. 또한, 유물론적 시각으로 역사적 사건들을 설명하며, 정치적인 관점에서 강의를 이끌어 가는 특징을 보인다.

 

그의 정치적 성향은 이러한 발언들 외에도, 한때 2008년 총선에서 통합민주당 후보를 지지하며 열린우리당과 새천년민주당의 통합을 주도하는 단체에 참여한 기록에서도 엿볼 수 있다. 그러나 그는 예외적으로 이종혁 전 한나라당 의원에게는 후원금을 기부한 적이 있으며, 조선일보와의 친분도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로 인해 그의 정치적 입장은 진보와 보수를 넘나드는 복잡한 양상을 보인다.

또한 손주은은 교육문제에 대해서는 비교적 중립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그는 자신이 몸담고 있는 교육 산업에 대해서는 진보도 보수도 아닌 미묘한 입장을 보였고, 미래에는 사립학교 재단을 설립할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그의 이러한 입장은 학원 산업 내에서의 입장을 확고히 하면서도, 본인의 정치적 성향을 지나치게 드러내지 않으려는 의도로 해석될 수 있다.

손주은의 개인적인 배경도 그의 정치적 성향과 일정 부분 관련이 있을 것이다. 그는 고액 자산가로, 독실한 개신교 신자이지만, 그의 부친은 민주자유당, 즉 현재의 국민의힘 전신에 몸담았던 인물로, 가족의 정치적 배경 역시 다양성을 보여준다.

그는 자신의 강의에서도 교육과 관련된 현실을 냉정하게 지적하며, "기득권 세력"을 비판하는 발언을 하기도 했고, 최근에는 한국의 미래에 대해 암울한 전망을 제시하기도 했다. 또한, 2020년 21대 총선에서는 보수정당인 미래통합당의 양천구 갑 후보인 송한섭을 공개적으로 지지하기도 했다. 이는 그가 송한섭 후보와 개인적인 인연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의 정치적 성향은 단순히 한 방향으로 치우치지 않으며, 오히려 특정한 상황과 개인적 인연에 따라 변하는 유동적인 특성을 지닌다. 이는 그가 교육계에서의 역할에 있어서도 중립적이거나 비판적인 시각을 유지하려는 이유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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